애자일에 대해서 좀 더 알게 해준다.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관료주의의 효율성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최초로 제시했다.
그와 함께 그는 관료주의가 사람들을 비인간화 조직에 가두고
그들의 잠재력을 제한하는 삭막한 '쇠우리'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관료주의는 혁신에 서투르다.
관료주의는 무엇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하는 조직적 과제가 명확하고 안정적이며 예측 가능할 때 작동한다.
우리는 베인애자일지수라는 설문을 이용해서 조직내 애자일의 건전성과 성숙도를 진단한다.
애자일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목표를 위한 수단이다.
또한 애자일은 숫자뿐 아니라 사람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애자일은 재능있는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조직,
관료주의라는 쇠우리의 창살을 구부려 그 안의 사람들이 자유로워지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당신과 당신팀이 애자일로 인해 즐겁지 않다면 올바른 애자일을 실행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확증편향(자신이 듣고 싶은 것을 확인해주는 증거를 찾고 믿는 인간의 성향)은
진실을 찾는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다.
그들은 해결이 필요한 고객 및 소비자에 대한 백로그(우선 순위가 정해져 있으며 차례로 배열된 할 일 목록)를 개발하고,
우선 순위를 정한 다음 순서대로 배열했다.
또한 그들은 2주 단위로 스프린트 리뷰를 갖기로 결정했다.
이는 2주마다 프로그램 구성요소들에 대한 작업 버젼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했다.
이들 기업은 제품개발을 하면서 전형적인 릴레이 방식을 따르지 않고
다케우치와 노나카가 '럭비 접근법'이라고 부르는 방법을 사용했다.
즉 기술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한 개의 그룹이 한 단계를 완료시킨 후에 다음 기능 단계로 넘기는 기존의 방식 대신,
한 팀이 공을 이리 저리 패스하면서 끝가지 함게 달리는 접근법을 사용했던 것이다....
서덜랜드는 그 논문의 핵심 아이디어를 차용하고 구체적인 운영방식을 보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을 만들었다.
그는 럭비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접근법에 스크럼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혁신과 가장 잘 어울리는 애자일은 곧 성공적인 창의력의 적용이다.
체력을 나타내는 수준은 다양합니다.
속도가 되기도 하고 장시간 속도를 우지하는 능력이 되기도 합니다.
스위트스폿을 찾기 위해서는 민첩성 향상에 따르는 비용과 수익을 추산해야 한다.
민첩성은 이례적인 수익을 낳을 수도 있지만, 균형을 맞춰야 하며 상호 절충을 할 대는 양을 정해야 한다.
수익과 비용에 대한 대략적인 추산만으로도 여기에 얼마나 많은 것이 걸려 있는지,
회사의 애자일 변환이 어디까지 이어져야 하는지,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예측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팀원들은 그 업무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요소들로 나누고 백로그를 만든다.
그런 다음 2주 간격의 스프린트로 작업을 시작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우선 순위의 조정이 필요해지면 반영한다.
2주가 지나면 리더와 팀원 모두 무엇을 달성했는지 확인하고 그것을 통해 학습한다.
이 프로세스는 냉소적인 사람들조차 동의할 수 밖에 없다.
애자일 기업은 보상의 초점을 조직에 가져오는 가치와 각 개인이 속해 있는 팀 공동의 성공 모두에 둔다.
기본 보상은 시장 주도적일 수 있지만 인센티브 보상은 거의 언제나 팀이나 기업이 최종결과를 기초로 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00년대 초 사용했던 악명높은 성과관리 및 보상 접근법은 경계의 메시지를 전해준다...
"팀의 전체적인 성과와는 상관없이
정기적으로 일정 비율의 팀원은 '탁월', '우수', '평균', '평균 이하', '나쁨'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팀 내의 성과 순위가 보상과 직결된다.
따라서 능력이 탁월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과 순위와 보상이 낮아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뛰어난 사람들과 팀을 이루는 것을 피하게 된다.
상실의 두려움은 획득에 대한 희망보다 2배나 큰 심리적 힘을 가진다.
아마존은 각 팀을 '단일 스레드(Single thread)'라고 표현합니다.
다중 작업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나의 팀은 한 가지 문제만 다룹니다.
서비스 지향적 아키텍쳐 덕분에 이들은 상위 조직의 승인을 기다리지 않고
어디서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솔루션을 테스트합니다. 이 시스템은 모두를 발전시킵니다.
일을 하면서 기분과 의욕과 통찰력을 북돋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의미 있는 작업에서 진전을 이루는 것이다.
진전을 자주 경험할수록 창의력과 생산성이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커진다.
대단한 과학적 미스터리를 풀고 있든, 품질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있든,
모든 진전은 아주 작은 것이라도 그들이 느끼고 수행하는 방법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적절히 관리된 스프린트는 매주, 혹은 2주마다 의미있는 목표를 향한 만족스러운 진전을 이룰 기회를 만든다.
모든 배움은 축하할 일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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