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이든 재능이 있든 없든 노력이 없이는 완성되지 못한다.
완성은 아니더라도 생계 수단정도라도 되기 위해서는 당신의 집중과 성실, 노력이 가미되어야 한다.
당신이 정성을 들일수록 그 일은 가치있는 일이 되고 소중해지기도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리려는 대상에 집중하고 우리의 눈을 믿는 것뿐입니다...
그로잉은 본질적으로 엄격한 공식의 적용이라기보다 단지 '보는 과정' 중의 하나인 것입니다...
눈을 믿는 것과 더불어 예술가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호기심입니다...
여러분의 호기심이 과학적인 것이든, 시각적인 것이든 간에 경이로움을 느끼며 세상에 접근한다는 사실이,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설득력과 아름다움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형태의 네 가지 법칙
- 대강의 형태를 먼저 그린다.
- 하이라이트, 그림자, 반사광, 무늬, 질감 등 세부형을 그린다.
- 형태끼리 잇는다.
- '빈 형태'를 그린다.
드로잉 과정
실용적인 대화를 한다
제시어를 사용한다.
보지 않고 그린다.
겹쳐 그린다.
지식보다 시각을 중시한다.
보이는대로 정확하게 그려 개성을 드러낸다.
형태를 단순화 한다.(대상의 세부에 집착하게 될 것 같은 위험에 빠질때는 실눈으로 보면 처리하기 쉬워진다)
집중법을 사용한다.(사물 속에 흥미있는 영역을 골라 집중적으로 그린다.)
거장의 드로잉을 모사함으로써 화가의 체험을 공유하고,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획을 흉내내면 '필치'란 무엇인가를 실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려나가다 보면 차츰 간단해지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선의 스타일을 알아차렸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의식하지 않고도 같은 필치로 기릴 수 있습니다. 그때가 동화되는 순간입니다.
모사의 다음 단계는 모방입니다. 여러분의 그림을 타인의 필치로 그리는 것이지요....
타인에게 호기심을 갖고, 타인에게 동화되는 것이야말로 자신을 창조적으로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모사나 모방을 해도 여러분을 손상시키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사물을 보이는대로 정확하게 그리려는 태도가 창조성을 훼손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지요...
예술가란 영원히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니까요.
찰필:
종이로 만든 연필 모양의 도구입니다.
디테일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찰필의 끝 부분에 분말을 붇혀 그립니다.
자유필치: 빠른 선을 그어, 정확한 비례와 정밀한 디테일보다도 오히려 전체의 움직임을 포착하도록 한다.
제어필치: 작은 영역에서 주의 깊게 꼼꼼히 선을 그려 넣어 사물의 톤을 표현한다.
유능한 예술가는 거의 완벽하게 신뢰할 만한 눈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초인적인 드로잉 실력을 가진 유명 일러스트래이터가 그림 그리는 것을 직접 본 적이 있습니다.
모델을 놓고 그렸지요. 먼저 종이 위쪽에 표시를 하나 하더니, 종이 아래쪽 끝에도 표시를 하더군요.
그리고 종이 위쪽에 표시해놓은 곳에서부터 머리의 꼭대기를 그리기 시작하여 차츰 아래쪽으로 내려가서는,
발끝 엄지발가락을 종이 아래쪽 표시와 딱 맙추면서 드로잉을 끝내더군요.
물론 그 사이의 모든 비례는 정확했습니다.
그 아슬아슬한 재주를 말로 표현하기는 쉽지만 막상 그리려면 부아가 치밀만큼 어렵습니다.
조준하기
- 중심점을 정한다.(중심점 위쪽은 여러분이 그려야할 범위의 50퍼센트, 아래쪽 역시 50퍼센트가 되도록 합니다)
- 수직, 수평의 위치를 잡는다.(대상의 수직과 수평 방향의 배치를 확인하고, 종이위에 한 번에 옮깁니다.)
- 비교 계측한다.(대상의 한 부분을 연필로 재고, 다른 부분과 비교합니다.)
단축법이란 인물이나 사물을 원근법으로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과정에 대한 신념'이란 시작할 때 굳이 행선지를 알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여기에 있는 습작은 어느 것이든 이런 홀가분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시작한 것들입니다.
상상력은 재료가 부족해 허덕이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여러분 머릿속에는 아이디어와 이미지, 심볼, 경험이 평생 사용하고도 남을 만큼 충분하니까요.
요컨데 예측할 수 없는 성능의 배터리를 단 자동차를 갖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올라타자마자 바로 시동이 걸릴 수도 있지만, 어떤 때는 전혀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창조란, 직전의 행위에 의존하고 다음의 행위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뒷부분에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한 것은 창의력과 상상력, 호기심과 자유로움, 무의식과 유머였습니다.
이런 성질이 우리의 삶과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 테니까요.
덕분에 우리는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를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규칙이나 억압에서 벗어나면 자기 스스로 자유롭게 발견하는 기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드로잉은 자기를 발견하는 것뿐 아니라 사물의 연관성을 발견하는 수단'이라는 나의 신조를
이 책에서 분명하게 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모차르트처럼 되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한 점의 얼룩도 없이 아름다운 이미지가 연필 끝에서 술술 우아하게 흘러나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모두가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대부분은 베토벤처럼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구겨버린 그림이 많아야 비로소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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