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원하는가?

다른 사람들에게 가장 남기고 싶은 유산은 무엇인가?

당신의 장례식에서 조문객들이 어떻게 칭송해주길 원하는가?

목숨과도 바꿀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삶의 어떤 분야에서 탁월해야 당신의 운명을 완수할 수 있는가?

 

특히 남자들은 돈을 많이 벌지 못하면 훌륭한 부모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가 불현듯 아이들의 일상적인 욕구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때는 이미 52세 혹은 63세가 되어 있다.

 

자신이 올바른 목적을 가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자신의 목적에 감동을 느끼는가?

그것이 마음을 움직일 만큼 강력한 힘을 지녔는가?

 

훌륭한 스토리는 결코 관계가 먼 요소들로 구성되지 않는다. 그러한 스토리들은 결코 보잘것없는 주제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것들은 항상 능률적이고 놀랄 정도로 간결하다. 통일성은 설득력 있는 스토리의 표상이다. 훌륭한 스토리는 일관성이 있다.

그것은 내부적으로 명확한 논리를 지닌다. 당신이 공유하는 생각, 말하는 모든 단어, 표현하는 모든 문장은 독특한 스토리의 몇 가지 단면을 드러내기 마련이다.

 

훌륭한 스토리가 당신을 감동시키고 격려하듯이, 궁극적인 사명이 당신의 활력을 북돋워주려면 반드시 모든 요소가 조화되어야 한다.

당신이 공언한 가치는 사명의 각 부분과 일치해야 한다.

삶의 어떤 부분이 궁극적 사명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무엇이 잘못인지 조사하여 그것을 바꾸거나 제거해야 한다.

 

올바른 스토리를 작성하려면 삶의 근저를 이루는 요소가 대부분 가정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진실과 낙관주의 간의 균형은 아주 미묘하다. 낙관주의가 현실과 크게 괴리되면 낙관주의 성향이 개인의 인생 스토리에 해를 끼칠 수 있다.

그것은 비관적인 선입관만큼이나 해롭다. 낙관주의가 우리의 현실 감각을 크게 손상한다면 그러한 낙관주의는 부정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어야 한다.

 

우리가 용인하지 않으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가 조심하지 않음으로써, 그것도 고의적으로 방조함으로써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한 것이다.

우리는 막다른 골목에 이르러서야 다른 대안을 찾는다. 헤밍웨이의 소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에서 한 사람이 묻는다. "어떻게 파산한 거요?"

다른 사람이 대답한다. "두 가지 방식이요. 점진적으로 그리곤 갑자기 그렇게 되었소."

 

당신이 신문기자인데 스토리의 생동감을 살리기 위해서 몇 개의 멋진 인용문이 필요하다고 하자. 그래서 인용문의 단어를 살짝 손질하여 베껴 쓰기 시작한다.

한 번 그렇게 하고 나면 두 번 혹은 백 번을 위조하고 베낀들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얼마 후 당신은 인물이나 사건사고마저 날조하여 기사를 쓰게 된다.

 

누군가 당신의 스토리를 장악하기 위해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것이다.

뇌의 회색물질, 당신의 스토리가 탄생하고 살고 있는 뇌의 회색 부분을 차지하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를 세뇌시키려는 것들은 이념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모두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우리의 존재를 구체적으로 형상 지으려 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영향력이다.

우리의 가치나 사고, 느낌이나 언어,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마음에 대한 '소유권'을 돈을 받고 팔기도 한다. 우리 존재의 상당 부분을 적당한 가격으로 팔고 싶어 안달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의 가치나 신념, 사고나 행동이 최고 입찰자에게 팔려나간다.

 

성공적인 세뇌는 개인의 신경구조를 실질적으로 바꾼다.

뇌기능 지도에 의하면 신경구조는 각각의 자극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다. 신경경로는 잘 포장된 도로와 같은 것으로 전기 자극이 규칙적이고 빈번하게 소통된다...

그것은 우리의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고, 결국 우리의 정체성이라든지 인생 스토리의 변화를 야기한다.

 

인간의 뇌기능은 아주 쉽게 손상된다. 의지력이 아무리 강한 사람이라도 외부적으로 강요되는 정신 착란을 막지는 못한다.

우리가 자신을 믿고 강인한 독립심과 인내력을 지녔더라도 우리의 신념이나 행동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우리는 아주 쉽게 환경에 동화된다. 삶의 목적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속인다.

 

우리의 뇌는 아주 대단한 위조자다. 기억과 인식의 융단을 짜는데 그것이 아주 매력적이어서 모조품이라는 사실을 거의 간파하지 못한다.

우리는 모두 화폐위조자다. 모두가 가짜 지폐를 찍어내고 그것을 거래대가로 흔쾌히 받아들인다. 우리는 우리가 잘 조율된 사기의 가해자이자 희생자임을 모른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신념과 가치는 유전되거나 유전자에 기록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내면적인 목소리가 올바르지 않으면 올자른 스토리를 작성하지 못한다

 

우리가 전하려는 핵심 포인트는 스토리가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스토리는 목적을 지녀야하며, 스토리가 진실해야 하며, 스토리가 희망찬 행동을 유도해야 한다.

 

세상의 문이 내게 활짝 열려 있는데 나는 멈칫거리며 발굼치를 들고 기웃거리기만 해왔다.

이제 더 이상 그러지 않을 거다. 나는 정문으로 당당하게 걸어 들어갈 것이다.

 

스토리텔링의 진전은 "외부의 목소리보다는 내면의 목소리에 모다 많이 귀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일기에서 위선은 금방 드러난다. 실질적으로 누구도 자신의 본 마음을 오랫동안 숨기지 못한다.

어조가 진실하지 못하므로 노련한 공산당원은 개인의 일기를 검사하며 이내 거짓을 들춰낸다.

 

당신의 새로운 스토리는 미래의 청사진이다. 그것은 당신이 변화시키고 싶은 삶의 영역에서 새로운 인생경로를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멀티태스킹은 비범함의 적이다. 안된 말이지만 인간은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완전히 몰입할 수 있다.

종업원이 여러가지 일을 할 때 그들은 실질적으로 어떤 일에도 몰두하지 않고 있으며, 모든 일에 부분적으로 방심하고 있는 상태다.

아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몰입은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집중하고, 최대의 에너지와 최고의 에너지를 투입한다는 뜻이다.

 

목적이 가치가 있고 성취가능하다는 생각이 들때 희망은 사람들에게 활력을 제공한다.

 

정신세계의 95%에 달하는 잠재의식세계를 훔쳐보고 미래의 사건을 대략 예견할 수 있지만 그러한 미래의 방향을 수정하게 하는 것,

특히 잠재의식이 우리를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이끌었을 때 진로를 수정하게 하는 것은 바로 5%의 의식세계다.

말할 필요도 없이 5%의 의식세계는 인간의 정신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우리 인간을 다른 종들과 구분짓는 결정적인 요인도 바로 우리의 의식이다.

이것은 자율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이식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스토리를 반복해서 쓴다. 신체, 감정, 정신, 영적으로 에너지를 투입한 일을 일기로 쓰거나 다른 형태로 기록한다.

.반복해서 읽는다. 예컨데 출근하기 전에 그것을 검토한다.

.거듭 생각한다

.스토리의 내용을 시각화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그리고 자신에게 은밀하게 이야기한다.

.신중하게 실천하여 새로운 행동습관으로 만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