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천성은 서로 비슷하지만 습관에 의해서 완전히 달라진다.

 

습관은 어느날 문득 다짐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것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몸에 익으면 바로 자신만의 습관이 되는 것이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익숙한 경구는 습관에 관해서도 진리인 것이다.

 

맑은 방울 소리를 듣고 깨우침을 얻는 것이다.

소리가 날 때마다 나 자신을 경계하고 잘못을 되짚어볼 수 있다.

이렇게 좋은 물건이니 너희들도 차고 다녔으면 좋겠다. -조식-

 

속으로 밝은 것은 경(敬)이요, 밖으로 절조가 드러나는 것은 의(義)다.

 

내가 정점에 섰다고 생각하는 순간이 망가지는 지름길입니다.

 

링컨은 책을 읽다 마음에 드는 구절을 발견하면 종이에 그 구절들을 옮겨 적었다.

 

나는 어려서부터 언제나 만드시 일과를 정해 놓고 글을 읽었다.

병이 났을 때를 제외하고는 일과를 채우지 못하면 그만두지 않았고, 임금이 된 후에도 폐지하지 않았다.

저녁에 신하들을 만난 후에 깊은 밤까지 촛불을 켜고 책을 읽어 일과를 채우고 나서 잠을 자야만 비로소 편안했다. -정조-

 

나날이 꾸준히 앞으로 나아간다

안창호는 '나날이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고 평생을 살아갔다.

안창호의 진면목을 핵심적으로 드러내는 용어는 바로 '점진'이다.

 

당장 먹고 살 일이 걱정되었던 에밀 졸라는 출판사에서 일하며 생계를 해결했다.

바쁜 일과였지만 그는 소설가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밤늦게 집에 돌아온 그는 촛불을 켜놓고 몇 시간씩 글을 썼다.

훗날 그는 낮에도 블라인드를 내리지 않으면 글을 쓸 수 없다고 고백했다. 밤에 글 쓰는 오랜 버릇이 몸에 익은 탓이다.

하루도 쉬지 않고 착실히 글을 써나갔지만 소설가의 길은 결코 쉽지 않았다.

공들여 쓴 소설들을 여러 출판사에 투고해 보아도 결과는 늘 좋지 않았다. 출판할 수 없다는 거절뿐이었다.

그러나 에밀 졸라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쉬지 않고 소설을 썼고 수많은 거절에도 좌절하지 않고 투고를 거듭했다.....

 

동심이란 진심이다.

만약 동심을 불가한 것이라고 한다면, 이는 진심을 불가한 것이라고 하는 것이 된다. ......

만약 동심을 잃어버리면 곧 진심을 잃어버리는 것이고, 진심을 잃어버리면 곧 참된 사람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나는 작곡가라는 운명을 타고 났고 다른 것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작곡을 했다.

나는 영감이라는 것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부지런히 일을 하다 보면 영감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것이다

손가락을 얕보아서는 안된다. 악기와 늘 접촉하는 영감의 원천이 바로 손가락이다 -스트라빈스키-

 

사람에게는 완벽함에 대한 갈망이 있으며 일을 잘하고 싶은 욕구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직장에서 사람들을 믿고 존중하며 그들이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절영지회는 남의 잘못을 관대하게 용서해주거나 남을 어려운 일에서 구해주면 반드시 보답이 따르는 것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된다.

 

나는 막 전개되려는 삶 앞에서 독자적인 인간이 되어야만 했다. -르 코르뷔지-

 

"죽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죽음에 맞서 살아가는 것이 어렵다." -사기-

 

그가 생각하기에 단 한 걸음을 걸으면서도 온갖 잡생각에 빠지는 것이 바로 사람이란 존재의 특성이었다.

 

"자신을 버리고 남을 따를 줄 모르는 것이 공부하는 사람의 큰 폐단이다.

천하의 의리가 무궁한데 어찌 나만이 옳고 남은 그르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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