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을 버리고 비용이나 시간을 줄이려는 시도는 대부분 비용을 높이고 일정을 늘리기만 한다.
반면 결함의 수를 적게 만드는데 주력한 프로젝트는 완벽하게 일정관리를 할 수 있었고, 가장높은 생산성도 얻을 수 있었다.
소프트웨어는 고치기 쉽다는 믿음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오히려 해악이 돼버렸다.
과학자는 배우기 위해 개발하지만, 엔지니어는 개발하기 위해 배운다 -프레드 브룩스-
과학자는 무엇이 진실인지, 만들어 놓은 가설을 어떻게 테스트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지식을 더 확장할 수 있는지 배운다.
엔지니어는 무엇이 진실인지, 어떤 것이 쓸모가 있는지, 받아들인 지식을 사용하여 실무상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SWEBOK은 전문 소프트엔지니어가 반드시 갖추어야할 능력을 구성하는 지식 영역들을 식별하였다.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구축
.소프트웨어 테스팅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소프트웨어 공학관리
.소프트웨어 공학 툴과 방법론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세스
반대하거나 논쟁하기 위해 독서하지 말라. 내용을 그대로 믿거나 화술의 밑천으로 삼기 위해 독서하지 말라.
다만 생각하고 생활하기 위해 읽어라 -프란시스 베이컨-
"미국의 학자" 강연에서 에머슨은 단순 사상가와 생각하는 인간의 차이점을 끌어냈다.
단순 사상가는 유일하게 하는 일이 생각하는 것인 사람을 의미한다.
단순 사상가가 책이나, 기사같은 것을 통해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데 비해, 생각하는 인간은 어떤 직업을 가지면서
현실에서 역동적이고 가끔은 자기 반성을 통해 멈춰서기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생각하는 인간은 실천을 중시한다. "참된 학자는 행동의 기회를 놓치는 것을 힘의 손실인 것처럼 아까워 한다.
행동은 지성이 그 찬란한 결과를 생산하도록 도와주는 연료다."라는 말에서 엿볼 수 있듯이, 에머슨은 생각하는 인간의
직접 경험이 천재성을 이루는 결정적인 요소고, 이 천재성은 단순 사상가가 아닌, 생각하는 인간에게서만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생각은 행동없이 절대 진리로 승화하지 않는다.
독자는 누구의 말에 삶의 무게가 실려 있는지, 혹은 공허한 빈말인지를 즉각 알아차린다.
"나는 어떤 연사든 그가 사용하는 언어의 궁핍이나 유창함으로 그가 지금까지 어떻게 생활해 왔는지 즉시 알아차린다.
삶은 우리가 석재 공사를 위하여 타일이나 기단을 캐내는 채석장처럼 우리의 배후에 깔려 있다.
학교나 책은 들판이나 일터가 만들어낸 언어를 복사하는 것에 불과하다."라는 에머슨의 말에서 행동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끌어 낼수 있다.
골드러시 기간중에 성공을 거둔 기업들이 그 이후에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의 하나는 프로젝트 규모가 커지고 기술이 성숙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접근법을 고수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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