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싶게, 읽기 쉽게 써야 한다.

 

1~2쪽자리 제안서 : 상사는 시간에 쫓기며 의사결정해야 한다.

 

마이크로 메세지(목적과 기능에 충실한가, 메세지가 한 눈에 드러나는가, 쉽고 간결한가)
.무엇에 대한 사항
.보고 내용
.결재를 하면 어떻게 되는가
.후속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1.의사 결정권자의 숨은 의도를 파악하라
2.행동을 유발하라
3.짜임새 있는 스토리 라인을 갖춰라
  Idea, Background, How it work, Key Benefit, Next step

 

제목 쓰기 노하우
.핵심 메세지를 직관적을 전달하라
.호기심으로 자극하고 궁금증으로 몰입시켜라
.기대와 상식을 배반하여라
.공감을 유도하라


제안서 쓰는 법
Attention : 관심을 끌어라
Proposal : 매력적인 제안을 하라
Trigger: 원하는 행동을 촉구하라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의 기술 : "Selling 메세지를 Buying 메세지로"
 .논리적인 설득을 위한 "FAB"
  Feature : 제안의 핵심 내용을 매혹적으로 어필하는 단계
  Advantgage :제안의 장점과 경쟁력을 서술
  Benefit : 제안의 이점
 .논리만으로 부족할 때 'ICE'하라
  Idea : 제안에 대한 상태의 생각 파악
  Concern : 제안에 대한 상대의 염려 파악
  Expect : 상대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내용 파악

 

매혹적인 제안서 Present : 제안서의 구조와 형식이 중요
  P(Problem) : 문제 제기
  R(Real Problem) : 문제로 인한 폐해 강조
  E(Executive Cause) : 원인에 대한 언급
  S(Solution) : 해법 제시
  E(Evidence) : 해법에 대한 근거나 사례
  N(Net Benefit) : 실익 강조
  T(Trigger) : 기대 반응 및 후속 단계 제시

 

브리핑의 기술, ESC
  Easy : 소통하려는 맥 포인트를 집는다
  Simple : 핵심만 짧게(16자 이내의 1~2줄로 정리)
  Clearly : 요구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

 

e메일
 .공들여 읽기를 바라지 마라
 .5줄로 한눈에 한 호흡에 읽히도록 작성(Mobile환경 고려 : Scroll Bar를 사용하지 않도록 할 것)
  1줄은 35자씩 5줄(총 175자)이 적당
  1줄당 25자씩 5줄(125) -> 구글이 광고주에게 요구하는 최고 길이
 .짧은 인사, 자기 소개, 메일을 쓰게된 이유, 요청사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