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문화 : 자유와 책임 원문(Reference Guide on our Freedom & Responsibility Culture)
(https://www.slideshare.net/watchncompass/freedom-responsibility-culture)
- 우리는 탁월함을 추구한다. 우리 문화의 목적은, 우리 스스로 탁월함을 이루는 것이다.
-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우리가 실제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높은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 승진과 자기 계발
- 많은 기업들이, 듣기에 그럴듯 한 단어들을 로비에 걸어둔다. 청렴, 소통, 존중, 탁월함
- 파산한 엔론은 이런 가치를 자신들의 로비에 걸어두었다. (CEO는 사기 혐의로 감옥에 갔다.) (그러나 위의 가치들은 엔론에서 정말 가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청렴, 소통, 존중, 탁월함
- 회사에서의 진짜 가치는 그럴듯 해 보이는 구호가 아닌, 누가 보상 받고, 승진하고, 해고되는지로 나타난다.
- 회사의 실제 가치는 동료 직원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행동과 능력 속에 있다.
- 넷플릭스에서는 특히, 아래 아홉 가지 행동과 기술을 가치있게 여긴다. ...다시 말해, 이 아홉 가지를 만족하는 사람을 고용하고 승진시킨다.
- 모호한 상황에서도 현명한 결정(사 람, 기술, 사업, 창의적 결과물)을 내려야 한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 뒤에 있는,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전략적으로 생각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일을 분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지금 잘해야 하는 일과 나중에 손봐도 되는 일을 영리하게 구분해야 한 다.
- 판단력 경거망동 하기 전에, 잘 경청함으로써 상대방을 잘 이해한다. 간명하게 글을 쓰고, 말한다. 직위나 의견 차이에 관계 없이 상대방 을 존중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한다. 소통
- 엄청나게 많은, 중요한 일을 처리 한다. 동료들이 신뢰할 수 있을 만큼 높은 퍼포먼스를 꾸준히 유지한다. 과정과 절차보다, 뛰어난 결과에 집중한다. 행동주의자가 되어야 하며, 분석 에만 몰두하느라 아무 일도 못하 는 상황을 피한다. 임팩트
- 빨리, 열정적으로 배운다. 우리의 전략과 시장, 고객과 업체 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사업과 기술, 엔터테인먼트에 대 한 지식을 두루 파악한다. 자신의 전문 분야를 넘어서도 효과적으로 기여한다. 호기심
-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실용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이슈들을 재구 성한다. 타당하고 더 나은 가정을 세우기 위해 도전하며, 더 나은 방법을 제 안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유용 함을 증명한다.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간소화하는 데 시간을 들여, 회사의 민첩성에 도움을 준다. 혁신
- 논란이 생길 일이라도 여러분이 생각 한 것을 말한다. 어려운 결정을 대범하게 내린다. 리스크를 지혜롭게 다룬다. 우리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은 행동에 문제를 제기한다. 용기
- 탁월함을 추구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넷플릭스의 성공에 지대한 관심을 갖는다. 성취를 축하한다. 끈기를 갖는다. 열정
- 공정하고 단도직입적이라고 인정받는다. 다른 사람에게 동의하지 않더라도 정치적으로 굴지 않는다. 동료에 대해 이야기할 때, 동료 앞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만 이야기한다. 실수를 빨리 인정한다. 정직
- 여러분이나 여러분이 속한 그룹이 아닌, 넷플릭스에 최선인 것을 찾 는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이기심을 버린다. 동료를 돕는 데 시간을 낸다. 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한다. 이타적 행동
- 우리는 이 아홉 가지의 가치가 내재된 직원들과 일하길 원한다.
- 이러한 가치들은 채용, 동료 간 평가, 연봉 협상, 퇴사와 승진에서 핵심 기준이 된다.
-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우리가 실제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승진과 자기 계발
- 넷플릭스에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이, 존경할 만하고 배울 만한 사람이면 어떨지 상상해 보자...
- 훌륭한 일터는 멋진 동료들이 있는 곳이다. 훌륭한 일터란 에스프레소 기계, 많은 복지 혜택, 점심 초밥, 성대한 파티, 고급 오피스가 제공되는 곳이 아니다. 우리도 그 중 몇 가지를 제공하긴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은 멋진 동료들이 가득한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다.
- 다른 모든 회사가 그렇듯이, 우리도 잘 채용하려고 애쓴다.
- 여느 회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어지간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을, 퇴직금을 많이 주면서 내보낸다는 것이다.
- 우리는 가족이 아니고 팀이다. 우리는 프로 스포츠 팀이지, 아이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팀이 아니다. ‘고용’과 ‘성장’, ‘해고’를 현명하게 수행함으로서 모든 직위에 스타급 플레이어를 앉혀 놓을 수 있다.
- 매니저들이 사용하는 지키기 테스트 내 직원 중 누군가가 경쟁사로 떠나겠다고 말할 경우, 그 사람을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퇴직금을 줌으로써, 스타급 인력을 위한 자리를 만들 수 있다. 매니저들이 사용하는 지키기 테스트 내 직원 중 누군가가 경쟁사로 떠나겠다고 말할 경우, 그 사람을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 항상 정직하라 여러분이 리더인 그룹의 단 한 사람도, 여러분이 던진 견해와 관점에 놀라는 일이 없게 해라.
- 당황스러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매니저에게 물어야 한다.“만약 내가 떠나겠다고 하면,내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할 건가요?” 항상 정직하라
- 우리 모두는 이러한 가치를 계속 영위할 수 있게 만들 책임이 있다. “항상 우리의 가치와 부합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의문을 가져라” 이것은 명예 서약과 비슷하다. “나는 거짓말을 하지도, 사기를 치지도, 훔치지도, 묵인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 대상이 누가 되었든.”
- 프로 스포츠 팀이라는 비유는 좋지만, 회사의 팀과는 개념이 조금 다르다. 스포츠 팀은 포지션 별로 정해진 숫자가 있기 때문에, 멤버들끼리 경쟁하게 되어 있다.
- 회사 같은 팀은 다르다. 재능 있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고, 따라서 항상 서로가 서로를 돕게 된다. 내부 동료 사이의 '치열함' 혹은 '죽든 살든 알아서 해' 같은 행동들은 거의 없으며, 있어도 허용되지 않는다.
- 우리는 최고가 되도록 서로를 돕는다.
- 충성스러운 직원은 좋지 않나?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똑똑한 싸가지는?
- 회사에 대한 충성은 좋다. • 기업 안정성에 있어 회사 충성도가 높은 것은 좋다. • 한 번 스타가 된 사람은 슬럼프가 오더라도, 조금 지나면 다시 스타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기간을 잘 버틴다. • 우리도 마찬가지다. 혹시라도 넷플릭스가 잠시 어렵더라도,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하길 원한다. • 하지만 추락하는 회사, 또는 무능한 직원에 대한 무한한 충성은 우리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 열심히 일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 우리는 업무 시간을 포함해서, 사무실에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따지지 않는다. • 멋진 일을 해내는 것에 집중한다. 노력이 아닌 효율성의 문제다. • A급의 노력을 보였다 하더라도 B레벨의 성과가 지속되면, 퇴직금을 많이 주고 회사를 떠나도록 정중하게 권한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A레벨의 성과가 지속되면, 권한을 더 주고 급여 도 높인다. • 우리는 (특히, 데드라인 안에서) 얼마나 많이, 얼마나 빨리, 얼마나 일을 잘 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똑똑한 싸가지 • 어떤 회사들은 그들을 묵인한다. • 우리의 경우, 이런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데 드는 비용이 너무 크다고 느낀다. • 스타일이 다양한 것은 좋다. – 앞의 아홉 가지 가치를 지킨다면 다양성 을 인정한다.
- 우리가 높은 퍼포먼스를 고집하는 이유 절차적인 일은 아무리 잘해도 평균 대비 두 배 정도의 성과를 올리지만,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일은, 잘하면 평균보다 열 배의 성과를 낸다. 따라서 최고로 창의적인 팀은 그 가치가 엄청나다.
- 훌륭한 일터란 멋진 동료들이 있는 곳이기 때문. 우리가 높은 퍼포먼스를 고집하는 이유
- 높은 퍼포먼스 지향 문화가 모두에게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 많은 사람들은 우리 문화를 사랑하고, 장기 근속한다. –그들은 탁월한 능력과 정직함, 그리고 변화를 통해 성장해나간다. –그들은 따뜻한 상호 존중과 존경 대신, 퇴직금을 받는 상황이 온다면 실망할 것이다 . •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퍼포먼스보다 직업적 안정성과 보장을 더 가치 있게 여기고, 우리의 문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넷플릭스에서 불안해하며 지낸다. –떠나게 될 경우, 그들은 때때로 억울해하면서, 회사가 정치판 같다고 느낄 수 있다. • 우리는 전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대하며, 후자에게는 우리와 그들이 맞지 않다고 깨닫 게 하기 위해 도움을 준다.
-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우리가 실제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지어진 조직 구성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승진과 자기 계발
- 드물고 희귀한, 책임감 있는 사람들 •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 스스로 자각하는 사람 • 자기 수양이 된 사람 • 스스로를 개선하는 사람 • 리더처럼 행동하는 사람 • 누가 무엇을 하라고 말하기 전까지 기다리지 않는 사람 • 사무실 바닥의 휴지를 주워 버리는 사람
- 책임감 있는 사람은 자유 속에서 성장하고, 자유를 누릴 가치가 있다.
- 우리의 모델은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직원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오히려 늘려서, 창의적인 사람을 계속 고용하고 키워가는 것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얻는다.
-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규모가 커질수록 자유가 줄어든다. 회사의 규모 직원의 자유
- 왜 대부분의 회사들은 성장하면서 자유를 줄이고, 관료적으로 변하는 걸까?
- 더 나은 것에 대한 갈망은 성장을 만든다. 성장
- 복잡성을 증가시킨다. 복잡성
-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성장할수록 뛰어난 직원의 비율이 줄어든다. 복잡성 전체 인원 중 뛰어난 직원의 비율
- 혼돈의 발생 이 지점에서 혼란과 오류들이 발생한 다. 보유한 능력에 비해 사업이 너무 복잡해져버린다. 복잡성 전체 인원 중 뛰어난 직원의 비율
- 혼돈을 줄이기 위해 규칙들이 만들어진다. 절차 아무도 절차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혼돈에 비해서는 편하게 느낀다. "성장할 시점"이라는 말은 전문 경영인들의 지상명제가 되어 간다.
- 규칙에 집중할수록 점점 재능이 소진된다. 전체 인원 중 뛰어난 직원의 비율
- 절차’는 달콤하고 강력한 단기적 성과를 낸다. • 높은 성과에 초점을 맞춘 절차 중심형 기업 – 해당 마켓을 주도하고 있다. – 생각은 아주 조금만 하면 된다. – 실수가 매우 적게 발생한다. (매우 효율적) – 호기심 있고 개성있는 혁신가는 거의 남아 있지 않게 된다. – 이미 존재하는 마켓을 위한 매우 최적화된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 효율성은 유연성을 떨어뜨린다.
- 새로운 기술과 경쟁자, 사업 모델에 의해 시장이 변한다.• 앞서 언급한 기업은 이러한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기 어렵 다. – 왜냐하면, 직원들이 이미 존재하는 절차를 따라 수행하는 것만을 매우 잘 하고, 이러한 시스템에서의 가치는 절차를 잘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업은 보통 별 대책 없이 마구 갈아넣는다.그런데, 시장은 움직인다...
- 나빠 보이는 세 가지 선택지 1. 소규모의 창의적인 집단으로 남음 : 시장에 영향력을 크게 미치지 못한다. 2. 성장하면서도 규칙을 세우지 않음 : 혼란에 빠진다. 3. 성장하면서 현재 모델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절차들을 만듦 : 점유한 시장 은 계속 변하므로, 창의성과 유연성, 성장 동력에 금이 가기 시작한다.
- 네 번째 선택지 • 성장을 통한 혼란을 피하면서도, 퍼포먼스가 더 높은 사람 들을 통제하지 않고 성장하기 –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기 규율을 통해 혼란을 겪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 갈 수 있다. – 무엇이 창의성을 가능하게 하고, 이끌어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이다.
- 핵심 : 사업 복잡성이 증가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재능의 밀집도를 높이는 것
- 재능 밀집도의 증가 • 업계 최고 수준의 임금 • 거대한 임팩트를 낼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함으 로써 뛰어난 직원을 유치한다. • 뛰어난 문화가 요구된다.
- 복잡성을 최소화하는 성장 • 몇몇 거대 제품 vs. 소량 다품종 • 성가신 복잡성들을 제거하라(따개비 같은...) • 효율 극대화에 대한 고려는 복잡성과 경직성을 증가시킨다. 일러두기: 종종, 현재 시스템을 고치려다 복잡함에 빠지 는 것보다 장기적인 단순함이 성과를 내기도 한다.
- 올바른 사람에게는 절차가 깃든 문화 대신, 창조성과 자기 규율, 자유와 책임의 문화를 갖게 한다.
- 자유는 완벽한가? 모든 규칙과 절차는 나쁜가?
- “표현의 자유”와 같이 “일의 자유”에는 몇 가지 제한된 예외 사항들이 있다. 자유는 완벽하지 않다.
- 필요한 규칙 두 가지 1.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은 예방하라. – 금융 상황이 악화되는 것 – 해커가 우리 고객들의 신용 정보를 훔치는 것 2. 도덕적, 윤리적, 법적인 문제들 – 정직하지 못하거나, 해를 끼치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
- 그렇지만, 대개 빠른 회복 모델이 바른 모델이다. • 그냥 빠르게 문제를 고치는 것 – 뛰어난 사람들이 저지르는 오류는 정말 적다. • 우리는 제약이나 원자력 같이 안전이 극히 중요한 곳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혁 신적인 곳에 있다. • 오류 예방에 드는 비용이 그것을 고치는 비용보다 훨씬 적다는 사실을 떠올릴 지도 모르겠다. – 제조업이나 제약에서는 분명 그렇다. – 하지만 창의적인 환경에서는 그렇지 않다.
- “좋은” 절차 vs. “나쁜” 절차 • “좋은” 절차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돕는다. – 여러분이 코드를 업데이트했을 때 다른 사람이 알게 하는 것 – 각 분기의 예산 내에서 지출함으로써 각 지출에 대해 부서간 협의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 – 주기적인 전략 회의와 상황 파악 미팅(context meeting) • “나쁜” 절차는 만회 가능한 실수까지 방지하려 한다. – 5천 달러가 넘는 비용은 미리 승인을 받아야 함 – 배너 광고물에는 세 명이 승인해야 함 – 벽에 포스터를 붙이려면 허가를 받아야 함 –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여러 단계의 승인 절차 – 한 명을 뽑으려고 열 명을 면접하는 것
- 슬슬 생겨나는 규칙들 • “나쁜” 절차들은 몰래 생겨나기 시작한다. – 잘못을 예방한다는 말은 좋게 들리기 마련이다. • 우리는 그러한 점을 경계해서, 가능할 때마다 규칙을 없애려 했다.
- 예시 : 넷플릭스의 휴가 정책과 휴가 기록 2004년까지는 우리는 1년에 n일이라는 휴가일 기준을 갖고 있었다.
- 우리는 밤이나 주말에 온라인으로 일하기도 하 고, 아무 시간에라도 이메일로 회신하고, 개인 적인 시간을 쓰기도 하며, 휴가를 가기도 한다. 반면에...
- 어느 날, 한 직원이 지적했다. 우리는 하루 혹은 주당 근무 시간을 체크하지 않는데 왜 휴가 시간은 체크하지?
- 우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했는지가 아닌, 이뤄낸 것에 집중해야만 한다. 정시 출근 정책이 없듯, 휴가에 대한 정책도 사라졌다. 우리는 깨달았다...
- 넷플릭스의 휴가 정책과 기록 “정책도 기록도 없다.”
- “정책도 기록도 없다.” 넷플릭스에는 복장에 관한 규칙이 없지만 아무도 발가벗고 출근하지는 않는다. 교훈: 어떤 정책도 필요 없다. 넷플릭스의 휴가 정책과 기록
- 휴가 정책이 없다고 해서 휴가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넷플릭스의 리더들이 먼저 긴 휴가를 쓰는 모범을 보인다. 휴가 후 돌아와서는 멋진 아이디어들을 내놓는다.
- 자유와 책임에 대한 또다른 예…
- 대다수 회사는 지출, 출장비, 선물 받기 등에 대해 복잡한 정책을 가지고 있다. 거기다 모든 부서들이 정책을 준수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다.
- 넷플릭스의 지출, 엔터테인먼트, 선물, 출장 정책 : “넷플릭스에 가장 이로운 방향으로 행동하라” (다섯 어절로 충분하다)
- “넷플릭스에 가장 이로운 방향으로 행동하라.” 의 일반적인 의미는… 1. 비용은, 일하는 데 가치가 있고 꼭 써야 하는 곳에만 사용 하기 2. 본인의 돈을 쓴다고 가정하여 출장비를 산정하기 3. 사소하지 않은 선물을 받았을 때는 알리기 4. 넷플릭스의 자원을 쓰지 않을 경우 비효율적이거나 사소 한 물건이면 그냥 사용하기 – 예를 들어 회사 프린터를 개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개인적인 전화를 회사 전화 로 하는 것: 이런 행동을 전부 피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쓸데 없는 일이다.
- 자유와 책임 • 많은 사람들이 규모가 커지면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한다. • 2002년 (주식) 공개 시점부터 전통적인 자유는 끝났지만, 재능 있는 사람과 직원의 자유도는 점점 더 증가했다.
- 자유와 책임 :성장하면서도, 규칙을 최소화하라.뛰어난 직원을 고용함으로써 혼돈을 억제하라. 효율성보다 유연성을 갖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중요하다.
-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우리가 실제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승진과 자기 계발
-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시켜 나무를 모으고 역할을 나누고 명령을 내리면서 북을 칠 것이 아니라, 거대하고 끝없는 바다를 갈망하게 만들어라.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훌륭한 매니저는 사람들을 통제하는 대신, 적절한 맥락을 설정하여 전달함으로써 어떻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를 생각한다.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맥락 (지향할 것) • 전략 • 핵심 지표 설정 • 가정, 추론 설정 • 목적(목표) 설정 • 맡은 역할을 명확히 설정 • 핵심 지식 숙지 • 투명한 의사 결정 과정 통제 (지양할 것) • 상명하복식 결정 • 승인(허가) 절차 관리 • 위원회 • 결과보다 계획과 절차 중심적인 것 올바르게 결정하는 데 필요한 통찰과 이해를 제공한다.
- 좋은 맥락이란 • 회사/직무의 목표와 연결지어진 • 우선 순위와 관련된 (얼마나 중요한지/ 얼마나 촉박한지) – 대단히 중요한 지(지금 해야 하는 일인지), 혹은 ... – 챙기면 좋은 것들(가져갈 수 있을 때) • 신중하고 개선된 관점 – 실수 없는 (신용카드를 다루는 일 등), 혹은 … – 매우 좋은 /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 혹은… – 초안 (실험적인) • 핵심 이해 당사자 • 핵심 지표 / 성공의 정의
- 관리자에게: 여러분이 관리하는 우수한 사람들 중에 한 명이 멍청한 짓을 하더라도, 그를 비난하지 마라. 대신, 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어떤 맥락을 전달하지 못했는지 스스로 물어라.
- 관리자에게 : 사람들을 통제하고 싶을 때, 통제하는 대신 어떤 맥락을 전달하면 될지 스스로에게 물어라. 관리자 여러분은 목표와 전략에 대해 뚜렷한 생각과 충분한 영감이 있는가?
- 왜 맥락을 통해 사람과 소통해야 하는가? 퍼포먼스가 뛰어난 사람들은, 맥락을 ‘이해’하고 행동할 때 일을 더 잘 해낸다.
-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신입 직원용 연수 과정을 만들고, 자주 부서 모임을 하며, 전략과 결과를 내부적으로 항상 공개한다. 맥락에 투자하기
- “통제가 아닌, 맥락”에서 예외인 경우들 • 응급 상황에서는 통제가 중요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능력을 발전시킬 시간이 없을 때 • 해당 영역에서 수습일 경우에는 통제가 중요할 수 있다.– 필요한 맥락을 골라서 시간을 배분한다.• 역할에 맞지 않는 사람이 있을 때 통제가 중요할 수 있다.– 이 통제는 ‘임시로’만 이루져야한다.
- • 우리가 실제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맥락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승진과 자기 계발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기업에서의 협업, 세 가지 모델 1.소수 핵심 구성원끼리 단단하게 결속된 조직 2.독립적인 의사결정 조직 3.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지어진 조직
- 소수 핵심 구성원끼리 단단하게 결속된 조직 • 고위 관리자가 거의 모든 행위(tactics)를 검토한다. – 예를 들어, CEO가 모든 채용과 구직광고를 검토하는 것. • 관련 부서가 많이 참석하는 구매 회의 • 내부 조직을 행복하게 유지하는 것이 고객을 행복하게 하 는 것과 같거나 우선한다. • 개성이 강한 사람은 혁신하기 위해 노력하느라 진이 빠질 수 있다. • 권력 집중을 통해 강하게 협동하지만, 매우 느리고, 규모가 커질수록 더 느려진다.
- 독립적인 의사결정 조직 • 각 조직이 적은 협동을 통해 목표를 수행한다. – 모두가 본인 고유의 일을 한다. • 그러나 협력이 필요한 일도 있다. • 부서 간 소외와 의심이 존재할 수 있다. • 독립적일 때만 일이 잘 돌아간다. – 예: GE의 비행기 엔진과 믹서기
- 넷플릭스가 선택한 세 번째 1.소수 핵심 구성원끼리 단단하게 결속된 조직 2.독립적인 의사결정 조직 3.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지어진 조직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 강한 연결 – 전략과 목표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구성원 전체가 이해하고 있다. – 팀 간 상호작용은 구체적인 행위(tactics)보다는 전략과 목표에 집중한다. – 간단하고 표현이 분명하고 통찰력이 있으려면 관리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 느슨한 짝 – 크로스 직군 미팅은 최소화 (연결과 목표와 전략에 의한 것은 제외) – 각 그룹은 서로의 행동(tactics)을 검토하거나 승인하지 않고 신뢰한다. 그 러면 빨리 움직일 수 있다. – 리더는 상황에 맞는 협동과 적절한 시각으로 상황을 주도해야 한다. – 행동에 대한 주기적인 사후검토(post-mortems)는 연결성을 높이는 데 필 요하다.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팀웍의 유효성은 높은 퍼포먼스를 가진 구성원과 좋은 맥락에 달려있다. 거대하고 빠르고 유연하게 되는 것이 목표다.
- • 우리가 실제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문맥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승진과 자기 계발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시장에서 가장 높은 보상을 지불하는 것이 최고의 성과를 내는 문화의 핵심이다. 일반적인 두 명의 직원보다 한 명의 월등한 직원이 더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비용은 더 적게 든다. 우리는 뛰어난 직원만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 사람에 대해, 시장 가치를 책정하는 세 가지 테스트 1. 다른 회사에 가면 이 사람이 얼마를 받고 일할까? 2. 이 돈을 다른 곳에 쓴다면? 3. 저 사람을 계속 붙잡기 위해 얼마를 지불할 것인가? – 다른 회사에서 더 좋은 제안을 받을 수도 있다.
-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 우리의 목표는 각 직원들의 임금을 업계 최고로 유지하는 것이다. –다른 어떤 회사보다 높은 대우 – 대체 인력을 구하는 비용만큼 높은 대우 – 다른 회사가 더 높은 임금을 제시한 사람에게, 같은 조건 을 제시
- 직함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 수많은 사람들이 “메이저 리그 투수”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지만, 성적이 똑같지는 않다. • 비슷하게, “선임 마케팅 매니저” 혹은 “기술 감독”이란 직 함을 가진 모든 사람의 능력이 똑같지도 않다. • 따라서 보상 전략은 앞의 세 가지 테스트를 각 직원에게 적 용해 보는 것이다.
- 매년 행하는 연봉 협상 • 많은 회사에서 직원을 새로 고용할 때, 업계의 임금 상승률 을 반영한다. • 그러나 연봉 협상 때는 더이상 적용하지 않는다. • 넷플릭스에서는 업계의 임금 상승률을 항상 적용한다. •필수적으로 업계의 최고 임금 상승률을 매해 반영한다. • 매년 있는 연봉 협상에서 관리자들은 각 직원이 속한 직군의 인력 시장에 대한 세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한다.
- 고정되지 않는 예산 • 매년 중앙에서 관리하는 “인상 분”은 없다. • 대신, 각 관리자는 자신의 사람들의 임금을 매년 인력 시장 의 최고 수준으로 맞춘다. –시장 상황은 분야에 따라 각각 다르다.
- 근속에 따른 연봉 인상 • 시장에서 몸 값이 빨리 올라가거나, 기술력이 증가해서, 혹 은 인력 시장의 요구에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연봉이 매우 빨리 올라간다. • 시장에 변화가 없을 경우 일부 사람들의 연봉은 일정하다. – 인플레이션과 경제에 달려 있다. – 그래도 그 사람의 임금은 항상 인력 시장의 최고 수준이다.
- 보상은 넷플릭스의 성공과 관계 없이 이루어진다. • 회사가 잘 나가든 그렇지 않든, 우리는 항상 업계 최고 임금 을 지불한다. – 계속 지고 있는 스포츠팀도, 이기기 위해서는 시세에 맞 게 임금을 지불한다.
- 나쁜 연봉 인상 사례 • 관리자가 전체를 %로 분리하여 인상률을 결정하는 것 – “메이저 리그 투수” 문제가 발생한다. • 외부 시장 가치 대신 내부적인 평등에 신경 쓴 경우 – 시장을 통해 결정되어야만 진정으로 공평한 것이다. • 관리자가 모든 사람의 임금을 4% 인상하는 것 – 시장 상황을 반영했다고 믿기 어렵다.
- 업계 최고치로 연봉 인상이 잘 될 경우 • 항상 최고의 임금을 주고, 매년 업계의 최고치로 인상해주 기 때문에, 직원이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이직하는 경우 는 거의 없다. • 직원들은 다른 곳에서 받을 수 있는 임금과 혜택을 따져 봤 을 때, 괜찮은 임금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 전통적 모델 대비 • 전통 모델에서는 업계의 흐름과는 별개로, 작년에 잘한 만 큼 연봉이 오른다. – 문제는 시간이 흐르면서 월급이 업계의 상황에 비해 실질적으로 적어지거 나 많아진다는 점이다. – 실질적으로 월급이 적으면, 직원은 월급을 더 많이 주는 곳으로 옮긴다. – 실질적으로 월급이 많으면, 직원은 현재 회사에 갇힌다. • 항상 업계 상황을 반영한 임금을 주는 것이 가장 나은 모델 이다.
- 직원들의 성공 • 우리 사회에는 고질적인 병폐가 있다. 작년에 잘한 만큼 연봉 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 하지만 우리에게는 외부 시장이라는 다른 요소가 있다. • 직원의 성공은 연봉에 여전히 큰 요소이다. 왜냐하면 시장에서 몸 값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구체적으로, 그 사람을 붙잡아 두려면 얼마나 줘야할까?
- 직원 각자가 몸 값에 대해서 이해할 때의 장점 • 다른 회사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그 회사가 나에게 줄 수 있는 임금 수준을 알아보는 일은 비열한 짓이 아니라 정상 적인 행동이다. – 타 회사에서 책정한 본인의 몸 값을 매니저에게 이야기하라. – 회사의 비밀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하라.
- 효율 • 고액 연봉은 복지 방식 중 가장 효율적이다. – 대부분 동기 부여는 연봉 수준에 의해 이루어진다. – 보너스는 없고 , 경조사 지원금(philanthropic match)도 없다. – 대신, 모든 비용을 고액 연봉으로 집중 투자하여 사람들이 자기 연봉을 알아서 쓸 수 있는 자유를 준다. • 직원은 받을 연봉에서 현금과 주식 비율을 원하는 대로 설정 할 수 있다.
- 연차별 보상이나 이연지급*은 없다. • 관리자가 "보상 권한"을 가지고 사람들을 "소유"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 주기 로 한 보상은 반드시 제공된다. (중간에 퇴직을 하더라도) • 관리자들은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드는 일, 그리고 업계 최고 연봉을 제공하는 일에 대해 책임을 가지길 바란다. • 직원은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고 언제든 떠날 수 있지만, 거의 모든 직원이 남 아 있다. • 직원이 남아 있는 이유는 자신의 일에 열정적이고 돈을 많이 받기 때문이지, 이연 지급* 때문이 아니다. 115 *역주 : 이연지급이란 성과급이나 근로소득을 즉시 제공하 지 않고, 시기를 미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직원들을 줄 세우지 않는다. • 우리는 상위 30%나 하위 10% 같은 식으로 직원들을 분류하 지 않는다. • 우리는 직원끼리 경쟁심이 생기는 것을 원치 않는다. • 우리는 모든 직원들이 전세계 인력 중 상위 10%가 되길 원한 다. • 우리는 직원들이 서로를 돕길 원하고, 그들은 그렇게 한다.
- • 우리가 실제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문맥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 승진과 자기 계발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넷플릭스의 특정 기간, 특정 팀에서는 수많은 기회와 성장이 있을 것이다. 행운과 재능을 모두 가진 일부는 특별 한 커리어 성장이 있을 것이다.
- 야구를 통한 비유 : 마이너에서 메이저로 • 아주 재능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메이저로 올라간다. 다만, 아주 재능 있는 사람만 그렇다. • 자리가 열리고, 그 속에서 경쟁을 해 이기는 것은 이른바 운이다. •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기회를 얻으려고 다른 팀으로 이동한다. • 위대한 팀은 최고의 재능을 유지한다. • 어떤 마이너 리그 선수는 메이저로 올라가지 못하더라도, 야구를 사랑 하기 때문에 경기를 계속한다.
- 넷플릭스가 평생 직장이 될 필요는 없다. • 때때로, 어떤 팀에서는, 성장 기회가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 그에게 똑같은 제안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더 큰 일과 직 급을 맡기 위해 이직하는 직원을 축하해야 한다. – 그 사람이 그것을 원한다면 더욱 그렇다.
- 승진에 필요한 세 가지 조건 1. 해당 역할에서 할 일이 충분히 많은지 – 자리가 그렇게 크지 않을 때, 뛰어난 팀장 정도는 괜찮겠지만 이사 (director)는 필요 없다. • 뛰어난 팀장이 떠나더라도, 평범한 팀장으로 대체하면 된다. 이사가 아니라. 2. 현재 역할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고 있어야 한다. – 외부 인사가 지원하는 경우 우리가 지원자의 능력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동료들이 승진 대상자의 능력을 잘 알고 있는 상태여야 승진이 가능하다. 3. 우리 문화와 가치를 훌륭하게 대변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만약 관리자가 어떤 직원의 퇴사를 막기 위해 승진을 시키 려고 한다면, 기다리지 말고 즉시 승진시켜라 • 그래도 세 가지 테스트는 통과해야한다. 1. 해당 역할에서 할 일이 충분히 많은지 2. 현재 역할에서 충분히 기량을 발휘하고 있는지 3. 우리 문화와 가치를 훌륭하게 대변하는 사람인지 승진 시기
- 자기 계발 • 우리는 그들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주위에 뛰어 난 동료들을 채우고, 도전적인 업무를 계속해서 제공한다. – 수준 낮은 동료들과 함께 하거나, 너무 쉬워서 재미 없는 일 은 하는 것은 각 개인의 능력을 성장하지 못하게 만든다.
- 커리어 “계획”은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다.•형식화된 계발은 거의 효과가 없다.우리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예) 멘토 과제,회사 직무 이동, 커리어를 쌓는 진로등
- 우리는 자기 발전을 지원한다. • 뛰어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경험과 관찰, 자 기 성찰, 독서, 토론을 통해 자기 발전한다. –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도전적인 업무 속에서 일할 수 있는 한 그렇 다. – 우리는 서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우리는 서로를 정직하게 대한다.
- 우리는 사람들이 각자의 커리어를 관리하길 원하며, 스스로의 경력에 대한 ‘계획'을 회사에 의존하지 않길 원한다.
- 여러분의 경제적 안정은 여러분의 실력과 명성에 기반한다. 우리는 여러분이 훌륭한 인재들 속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 우리가 실제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가치다. • 뛰어난 퍼포먼스 • 자유와 책임 • 통제가 아닌 문맥의 전달 • 강하게 연결되어 있되, 느슨하게 짝 지어진 조직 구성 • 동종 업계에서 최고 임금으로 대우 • 승진과 자기 계발 우리 문화의 일곱 가지 관점
- 우리는 성장하면서도 우리의 문화를 향상시키고 있다. 우리는 탁월함을 더 잘 추구하고자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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