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통을 주제로 "아이는 사춘기 엄마는 성장기"라는 책을 쓴 이윤영씨가 강사로 강의를 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아빠로서 많은 고민이 생기는 나에게 가슴에 와닿은 얘기들이 많이 있었다.

정말 감정을 다스리고 솔직하게 서로 이해하고 느끼는 바를 전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소통의 시작이 아닌가 싶다.

아들, 딸에게 좀 더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아빠가 되어야겠다.

아래 시는 강사분이 마지막에 같이 읽고 다짐해 보자며 띄운 시이다.

뭘 해야하는지 다시금 되세겨 보아야겠다.

 

 

 

내가 만일 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 다이애나 루먼스-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먼저 아이의 자존심을 세워 주고
집은 나중에 세우리라.


아이와 함께 손가락 그림을 더 많이 그리고,
손가락으로 명령하는 일은 덜 하리라.

아이를 바로 잡으려고 덜 노력하고,
아이와 하나가 되려고 더 많이 노력하리라.

시계에서 눈을 떼고 눈으로 아이를 더 많이 바라보리라.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더 많이 아는 데 관심 갖지 않고,
더 많이 관심 갖는 법을 배우리라.

자전거도 더 많이 타고 
연도 더 많이 날리리라.

들판을 더 많이 뛰어다니고 
별들을 더 오래 바라보리라.

더 많이 껴안고 더 적게 다투리라.

도토리 속의 떡갈나무를 더 자주 보리라.

덜 단호하고 더 많이 긍정하리라.

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보이지 않고 
사랑의 힘을 가진 사람으로 보이리라.

'좋은 글들 > 좋은 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르른 날(서정주)  (0) 2011.03.27
남으로 창을 내겠소(김상용)  (0) 2011.03.27
성공법칙 10가지   (0) 2011.03.01
임께서 부르시면(신석정)  (0) 2011.01.16
우주 만상속의 당신/박경리  (0) 2010.12.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