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을 들으면서 딸려온 책이다.
교수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언젠가는 여기에 나온 내용을 생각하며 강의할 날이 오겠지.
교육은 "인간 행동을 가치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개혁적 활동"이라는 것이다.
모든 인간의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에 대해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즉, 어떤 현상이나 대상에 대하여 알고 있는 지식수준에 따라, 또 무언가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 다르게 표출된다는 것이다.
한편, 어떤 대상에 대한 마음가짐에 따라 역시 밖으로 표출되는 개인의 행동이 달라진다고 본다.
이와 같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교육의 대상영역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를 간단히 KSA라고 한다.
여기서 지식은 특정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인식체계로서 사실, 개념, 절차, 원리 등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지식의 유형에는 형식지와 암묵지가 있다.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열정을 가지고 한다. 또 동료를 좋아하면 그와 협력하고 신뢰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직장이 마음에 들면 조직을 위해 희생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직무만족이나 직무몰입, 팀워크, 충성심, 애사심 등은 개인이 직무나 조직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로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촉진자: 촉진자는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참가자들이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촉진자는 외부전문가들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코디네이터, 학습 팀의 논이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 평가하는 컨설턴트,
효과적인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하는 커뮤니케이터, 학습자원으로서 다양한 힌트와 벙보를 제공하는 학습 코치 등의 역할을 한다.
훌륭한 강사가 되려면 강의 주제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다시 말해 강사는 자신의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여기서 전문가는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여 자신의 분야에 대한 권위가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의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궁극적으로 강사는 자신의 강의 경험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일정 시점이 되면 이를 정리하여 도서로 출간하고자 하는 꿈을 가져야 한다.
여기에는 기존에 제시되었던 내용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언어로 재해석된 정보는 물론, 자신만의 노하우로 창안된 새로운 지식과 프레임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강사의 최종 지향점은 2차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뛰어 넘어 1차 정보생산자로서의 역할을 겸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것이 강사의 자존심이다.
강사는 누군가의 길이 되고 희망의 증거가 되어야 한다.
학습자들보다 앞서 길을 가고, 그 결과 그들의 역할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어느 분야에서건 강사 본인이 성공의 모델이 될 때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설득할 수 있다.
분필 하나만 들고 칠판에 교육 내용을 써 가며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막힘없이 설득해 가는 열정적인 모습을 떠올리면 짜릿한 느낌마저 든다.
이정도의 경지에 오른 강사는 자신의 머릿속에 체계화된 형식지와 암묵지가 논리나무 형태로 자리잡고 있어, 필요할 때마다 인출하여 자유자재로 조합한 후,
이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감동을 선물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도 언젠가는 그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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