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실제 관리할 때 궁금한 사항 중의 하나가 Work Package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이다.

 

.WBS를 만든 다음에 WP를 Define 할 것인가? 아니면, WP를 먼저 Define하고 WBS를 작성할 것인가?

.Work Package는 같은 Work Breakdown Level을 기준으로 정의하는 것이 맞는가?

적용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해야할 일을 정리한 것이 WBS(Work Breakdown Structure)이다.

WBS 작성 방법은 PM관련 책에서 빠짐 없이 설명되기에, WBS가 작성된 상황에서 실제 업무에 적용시 어떻게 할 것이지에 대해서 소개해 본다.

 

작성된 WBS를 이용하여 Work Package를 Define한다.

Work Package는 Task들의 묶음을 말하며,  프로젝트의 일정과 예산을 책정하는 기본 단위이다.

과제의 진척도를 말하는 기준이 되는 것도 WP(Work Package)이다.

WP는 Activity와 Task를 문서화 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정, Resource, 비용, 책임자, Risk등이 정리되어 있어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 된다.

Activity는 Task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여러 Activity를 포함하기도 한다.

Task는 가장 낮은 Level의 Work을 말한다.

 

WBS에 의해서 분류된 일을 원하는 수준에 따라 묶음을 만들어 Work Package를 만든다.

WP는 각각 다른 Work Breakdown Level에서 묶여서 구성될 수 있다.

Activity간의 Dependency나 Resource등의 조건도 WP를 Define하는데 제한 사항은 아니다.

 

 

'취미생활 > PM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INCE2 소개  (0) 2014.12.01
PMP Logo: Business Card Guidelines  (0) 2014.11.21
IBR/PMB를 위한 S-Curve 그리기  (0) 2014.10.31
생각을 정리하는 Tool, 알마인드  (0) 2014.10.31
Project Setup Flow  (0) 2014.10.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