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세계 전망(이코노미스트 지음)
전세계의 현재 상황과 예측을 볼 수 있는 책이다.
국가의 구성원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나라가 생각보다 많지 않고,
국가 자체의 지도자들도 국민을 위해 진심으로 뛰는 사람은 소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체주의는 한 사람이 국민 모두를 강하게 지도하고 끌고 가면서 국민 개개인의 자유 침해를 사소하게 생각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그 구성원들이 자초하고 그리고 권력에 붙어서 기생하는 인간들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결국 민주주의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구성원들이 깨어 있어야 하고, 국가에 대해 제동을 걸 수 있어야 하는데, 자신의 안전에 급급하면 어렵다.
그런 면에서 볼때 대한민국은 대단한 나라임에 틀림없다.
주제
1. 민주주의 대 독재 정치
2. 전염병에서 풍토병으로
3. 인플레이션 우려
4. 노동의 미래
5. 테크 기업에 대한 새로운 반발
6. 암호화폐의 성장
7. 기후 위기
8. 여행 문제
9. 우주 개발 경쟁
10. 정쟁의 불씨
마니교도: 세상을 선과 악으로 보는 이원론적 사상
디파이 (DeFi):. 디파이는 탈중앙화 금융 (Decentralized Finance)를 의미. 탈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말함.
새로운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축 방식인 오픈랜(Open RAN)은 비용 절감, 보안 개선 그리고 경쟁 촉진을 통해 통신 산업을 변화시킬 것이다. 개방형 표준 기반 소프트웨어 방식이며 상용 기성 서버를 사용한 클라우드에서 실행된다....
오픈랜 네트워크는 독점 기술보다 훨씬 안전하고 확실하다.... 라쿠텐의 네트워크는 노키아의 무선 액세스 기술, 스스코의 라우터와 스위치, NEC의 여러 하드웨어를 비롯해 다양한 공급 업체의 장비를 활용한다. 소프트웨어는 Altiostar(최근 라쿠텐이 인수했다)와 Robin.io에서 공급했다.
진입 장벽이 전통적인 금융에 비해 낮은 관계로 디파이는 빠르게 가장 흥미로운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무대가 되었다. 예를 들어 다이(Dai)라고 불리는 전적으로 불록체인 상에만 존재하는 스테이블코인(달러처럼 정부 통화에 고정되는 토큰)의 경우 누구나 스마트 계약서에 담보를 예치함으로써 새로운 다이 토큰을 만들 수 있다.
2015년 출시된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에서 시작된 아이디어를 완전히 일바화한 최초의 블록체인이었다....
디파이는 웹3의 성장을 촉발하는 데 필요한 돈과 관심을 끌어 들였지만, 웹3은 돈과 암호화폐 그 이상이다. 2021년 우리는 기업가들이 비트코인과 디파이에서 시작된 아이디어를 게임, 미디어, 시장, 시지어 사회 연결망으로 확장하는 것을 보았다. 이 확장의 핵심에는 새로운 개념인 대체 불가능 토큰(NFT)가 있었다. 이것은 미술, 영상, 음악, 게임, 텍스트, 코드 등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 품목을 고유하게 표현하는 블록체인 기반 기록이다. NFT에는 역사 및 출처에 대한 문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거의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코드를 첨부할 수 있다.(인기가 많은 기능은 원작자가 2차 판매로부터 로열티를 받도록 해주는 코드다)
2012년 설립이래 g0v 커뮤니티는 서서히 몸집을 키워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픈 소스 민간 테크 커뮤니티 중 하나가 됐다.
2017년 g0v는 커뮤니티에서공익을 증진하는 제안을 했을 때 보상을 해주는 보조금 시스템을 만들었다. 정부는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2018년 연간 '대만 총통배 해커톤'을 열었다. 민간 기술자와 공무원이 팀을 이뤄 정부 서비스를 개선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놓고 경쟁하는 것이다.
또 다른 프로젝트, 레스큐 액션 바이 유스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준다.
2017년 이래 RAY 학생들이 매년 여름 사무실에 찾아와 정부의 디지털 서비스를 검토한다.
학생들은 집단을 나눠 갖자 특정 정부 웹사이트를 맡아 업그레이드한다.
설계와 편리성을 검토하고 개선 사항에 대한 제안을 시연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든다.... 국민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 어떻게 민주주의를 강화하는지 보여준다.
팬데믹 기간에 감염된 수백만 명은 여전히 건강이 좋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이른바 '만성 코로나'로 나타나는 거의 200가지 증상으로 인해 계속 고통스러울 것이다....
첫 번째는 숨이 가쁘거나 머리가 안개처럼 뿌예지는 브레인 포그 등 가장 심신을 쇠약하게 하는 만성 코로나 증상에 대한 생물학적 경로 지도 작성이다.
두 번째 주요 연구 분야는 만성 코로나가 신체 주요 장기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진단 검사와 스캔이다.
메신져 RNA(mRNA)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백신의 역할은 다른 질병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시대를 예고했다.
mRNA의 큰 성과는 유망한 개념을 매우 강력한 다목적 생물약제학적 플랫폼으로 바꿔 놓는 데 도움을 준 30년 이상의 과학적 협력으로 가능했다. 우리는 15년 안에 새로 승인되는 약품의 3분의 1이 mRNA를 기반으로 할 것으로 믿는다.
mRNA 치료법은 약품을 만들기 위해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발효과정에 의존하는 대신 받는 사람의 세포를 약품 제조 공장으로 바꾼다. 각각의 mRNA 분자는 세포가 원하는 특정 단백질을 생산하도록 지시하는 일종의 레시피다. 우리의 코로나 19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 외피에서 발견되는 스파이트 단백질을 세포에서 만들도록 유도해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막을 수 있게 한다.
자아 인식과 정체성의 이해를 돕는 예술이 힘을 잃었다. 예술의 앞날이 밝지 않다.
예술이 인간 조건을 재정립할 때 비로소 의미 있고 보람된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한 인간으로서 예술가는 개인이자 사회의 구성원이다. 우리 시대의 개인이 넓은 정치적 맥락에서 벗어나기란 불가능하다. 존재의 고유성과 영적 본성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간 조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도덕적 근원을 자각해야 한다. 자각하지 않는다면 도덕도 없는 셈이다.....예술가가 갖춰야 할 가장 주요한 요건은 진정성과 정확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은 미학과 윤리를 피해갈 수 없다. 모든 예술의 핵심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적 존재로서 예술가들이 지니고 있는 책임의식에 놓여 있다. 예술은 독특한 표현 양식이며 현재와 미래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고유한 언어다....
인간의 지능적 한계가 예술적 가능성을 열어 준다.... 삶과 죽음, 고통과 실망, 착취와 희생은 예술이 번성할 수 있는 최고의 토양을 제공하면서 인류를 일깨우고 끊임없이 자의식을 새롭게 한다. 예술은 종교와 과학만큼이나 필수적이며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주춧돌이다. 인간의 탐욕과 욕망에 잠시 가려졌더라도 반드시 다시 나타날 것이며 모든 인간에게 더 나은 삶을 선사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개인 숭배는 전체주의 정권의 특징이었다. 좌파의 예로는 스탈린, 마오 카스트로 숭배를 떠올릴 수 있고, 우파의 예로는 히틀러, 무솔리니, 페론이 있다. 하지만 인도의 경우는 세계 최대 민주주의 국가에서 개인 숭배가 무르익고 있는 셈이다. 인도의 수많은 인구와 제조업에서 소비하는 많은 자원을 고려할 때, 오디 숭배는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대단한 개인 숭배가 될지도 모른다. 개인 숭배는 그것을 허용하는 나라들에 나쁜 결과를 안겼다는 사실을 역사가 알려주고 있다. 중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는 한 사람이 국가 전체의 과거, 현재, 미래를 대표하도록 하면서 하나같이 극심한 고통을 겪었다.
베이징 고위 공무원들은 언제나 위협을 느낀다.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중국을 찍어 누르려고 혈안이 되어 있다고 믿는다. 외국인의 비판을 참지 못하며 서구 정부가 자신들의 실책에는 눈감고 중국을 책망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베이징에는 자신감, 자만심과 피해 망상이 이상하게 섞인 묘한 기운이 감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