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부의 대절벽(해리 덴트 지음)
인간은 일확천금을 바라기 때문에 버블이 존재하며, 그 버블이 붕괴되는 순간 버블이 시작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간다.
버블은 인구 수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주기성을 띤다.
그리고 지은이는 버블 붕괴의 시점이 2018 혹은 2019년 시점에 올게 될거라고 말하며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제시한다.
당연히 농촌 소비자들은 오늘날의 부유한 도시 중산층 소비자들과 달리 경제에 거의 영향을 비치지 못한다.
오늘날의 중국과 인도의 농촌 소비자들조차도 대부분 자급자족 경제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작다.
그렇다면 왜 인간의 본성은 버블을 발견하는 데 취약할까?
답은 간단하다. 우리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거나 예측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변화, 특히 급격히 바뀌는 기하급수적 변화를 싫어한다. 우리는 주기 없이 점진적으로, 직선적으로 성장하는 세계를 더 좋아한다....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삶의 부정적인 상태를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는 붐 이후에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붕괴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삶이 나쁜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행동한다.
사람들은 약간의 보상보다는 삶을 확 바꿀 수 있는 일확천금을 바라기 때문에 버블이 항상 존재한다. 하지만 인생은 순환적이고 도전적이다.
역경없는 인생을 살기 원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바라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현실적이지는 않다.
"사람들은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결국 무책임하게 행동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버블 붕괴 때 자산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잃는다.
그래서 그들에게 설령 용기가 있다 해도 기회를 이용할 수 있는 자산이 없다.
버블은 정점 수준에서 버블이 시작되던 수준이나 약간 더 낮은 수준으로 되돌아 간다.
마침내 버블이 전면적으로 터질 때를 대비해 다음 사항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현금, 미국 재무부 증권, 높은 등급의 양도성 예금 증서
높은 등급의 장기 국채
AAA 등급의 회사채
그리고 다음을 반드시 멀리 해야한다.
인프라 관련 주식, 정크 본드, 주식, 부동산, 금,은, 상품
전 세계의 부채와 금융 자산이 축소 되면 달러화는 강세를 띤다.
달러화가 기축 통화이며, 양적완화 축소 이후 미국이 유럽이나 일본보다 더 높은 평균 GDP 성장율을 보이면서 전반적으로 나쁜 상황에서도
그나마 가장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달러화가 시장에서 더 많이 사라지고 유통이 되지 않으면 달러화 가치가 상승한다.
사업에서 수익을 만드는 방법
1.현금과 현금 유동성이 매우 중요하다
2.분명하게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라
3.고객과 그들의 요구를 명확히 정의하여 기업의 방향과 목적과 집중할 목표를 정하라
4.긴축이 필요하다 특히 지금부터 2019년까지와 같이 위험한 시기에는 더욱 그렇다. 고정 비용을 적절하게 할당한 뒤에 고정 비용과 경상비, 모든 변동비를 줄여라
5.주요 지출을 미루라. 공장, 창고, 점포, 중요한 컴퓨터 시스템, 부동산, 사무실 구매와 같은 자본지출은 다음 주요 붕괴와 경기 침체기까지 연기하라.
다가올 금융 위기 때 부실 대출이 늘어난 은행들은 현금이나 현금 유동성이 있는 기업에 그런 자산을 헐값에 팔려고 할 것이다.
6.공헌 이익이 높은 제품의 매출을 늘리거나 단기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단기 투자에 집중하라
7.비전략 부동산을 매각하고 임대하라. 부동산은 갑자기 유동성이 낮아지고 가격도 급변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8.가장 약한 경쟁자가 누구인지 미리 파악하라. 그리고 곤경에 처하거나 파산한 경쟁자로부터 얻기 바라는 자산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라.
그것에 필요한 현금을 추산해보라. 위기가 닥치면 빠르고 과감하게 움직일 준비를 하라.